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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광고, 광고비의 3배 이상 매출이 나왔음 좋겠다면?

스마트스토어광고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으시죠? 광고를 해도 효율은 오르지 않고, 얼마의 광고비를 사용해야 될지, 매출이 오르려면 어떻게 해야 될지 등 고민이 참 많으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스토어광고 방법에 대해 A부터 Z까지 하나하나 살펴보고 매출을 올릴 수 있는 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스마트스토어 운영중이라면 점검하세요
  2. 스마트스토어광고 목표설정
  3. 스마트스토어광고, 마케터 추천 리스트
  4. 스마트스토어광고 효율 올리기 팁
  5. 자주 묻는 질문
  6. 스마트스토어광고 결론

스마트스토어 운영중이라면 점검하세요

스마트스토어 운영중이라면 점검하세요

1. 경쟁사 대비 가격 및 프로모션은 적정한가?

  • 경쟁사 대비 가격이 적정해야 하는데, 같은 제품의 경우 경쟁사보다 낮은 단가보다 같거나 낮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하지만 제품의 독보적이고 경쟁력이 있는 경우라면, 또는 브랜드가 있는 경우라면 가격은 고가, 또는 중가 등으로 설정도 가능합니다.
  • 할인쿠폰, 할인율 적용, 행사 적용(1+1, 2+1 등) 등을 프로모션을 활용하여 구매욕을 높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 경쟁사의 가격과 프로모션 활동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며 정기적인 할인 및 프로모션을 실행하여 고객 유치를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제품에 대한 상세페이지 구성이 잘 되어있는가?

제품 상세페이지는 고객이 제품을 잘 이해하고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고품질 이미지와 제품 사양, 설명 등으로 구성되어야 하는데, 이와 관련해서 자세한 내용은 지난번 다뤘던”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 ‘매출 7배’ 올리는 노하우!” 라는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3. 고객 응대에 신속한 피드백이 가능한가?

고객 문의와 의견에 신속하게 응답하고, 고객 서비스 팀을 구성하여 문의사항을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해야 하므로 네이버 톡톡, 상세페이지 내 고객센터 번호 기재 등을 통해 고객과 쉽고 편하게 언제든 소통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4. 효율적인 재고 관리가 되고 있는가?

실시간으로 재고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재고 부족이나 과다한 재고를 방지하기 위해 효율적인 재고 관리 시스템을 운영해야 합니다.

5. 빠른 배송이 가능한가?

  • 2시 이전 당일배송 등과 같은 배너를 잘 보이는 곳에 위치시켜, 빠른 배송이 가능하다는 점을 잘 어필 해야합니다. 특히나 최근 하루 배송, 익일 배송이 가능한 플랫폼이 많기 때문에, 배송이 느린 경우 자칫 이탈률을 높일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 당일배송 등의 문구는 배너 제작을 통해 상세페이지에 업로드 가능합니다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오늘 출발’ 기능을 활용하여 빠른 배송을 어필하는 것도 좋습니다.
네이버 오늘 출발 예시

6. 리뷰 관리가 되고 있는가?

  • 상세페이지와 제품이 아무리 좋아도, 리뷰가 없는 제품을 구매할 고객이 많지 않을 수 있으므로, 리뷰가 쌓이기까지 리뷰 이벤트 등을 통해 리뷰 누적을 위해 투자해야 합니다.
    (리뷰 수를 늘리는 보다 자세한 방법은 제이영컨설팅으로 문의 주시면 더욱 자세히 안내 가능합니다.)
  • 별 5점대 리뷰가 많을수록 좋으며, 악성 리뷰, 낮은 평점 리뷰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하며, 혹시나 평점이 낮은 리뷰가 달린 경우, 적정한 답변을 통해 최대한 부정적인 분위기를 상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이 스마트스토어를 생성한 이후, 기본적으로 체크 해야할 항목에 대해 몇가지 알아봤는데요, 위의 모든 항목들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기 때문에, 하나라도 빠진 것이 있는지 잘 체크해보시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채워 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광고 목표설정

스마트스토어광고 목표설정

스마트스토어의 기본적인 항목들을 체크 하셨다면, 다음으로는 스마트스토어광고 집행을 하기 위한 광고 목표 설정 단계인데요, 광고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광고 목표 방향 정하기

먼저, 광고를 통해 어떤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지를 명확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 매출 증대
  • 신규 고객 확보
  • 브랜드 인지도 향상

2. 단/중/장기 목표 설정

광고를 진행하기 전, 단기/중기/장기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광고 진행 초반부터 매출이 쑥쑥 올라가면 너무 좋겠으나, 현실은 고객들이 브랜드를 인지하는 단계와, 고민하는 단계, 재방문하는 단계, 구매 하는 단계 등 수많은 단계를 거쳐야하기 때문에, 시기에 맞는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는 단/중/장기 목표 중 가장 많이 설정하시는 기본적인 예시입니다.

  • 단기 목표: 신규 유입 수 증대 목표
  • 중기 목표: 재방문 유도 및 브랜드인지도 증대 목표
  • 장기 목표: 재방문 유저의 구매 전환, 브랜드인지도 증가에 따른 매출 상승 목표

3.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 설정

  • 매출 증대가 목표인 경우, 단순히 “매출 증대”라는 목표 대신 “월간 매출을 20% 증가시키기”와 같이 구체적인 숫자와 기간을 포함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신규 고객 확보의 경우, ‘일 평균 방문자 500명 이상’, ‘재방문율 20%이상’과 같은 구체적 목표가 필요합니다.
  •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 목표인 경우, 브랜드 인지도를 눈으로 확인할 방법은 없지만, 네이버 검색 기준, ‘브랜드명 월 평균 검색량 20%증가’ 등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4. 목표에 따른 적정 예산 설정

광고 예산은 목표에 따라 달라지며, 원하는 목표 수치에 따라서도 달라지는데요, 적정한 예산은 원하는 목표가 클수록 높아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무작정 높은 예산이 어느 정도인지, 또한 적정 예산이 어느 정도인지 감이 잘 오지 않을 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적정 예산을 정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스토어광고, 마케터 추천 리스트

스마트스토어광고, 마케터 추천 리스트

목표를 정한 경우, 실제 광고 집행을 준비해야 하는데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광고주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광고 3가지를 추천 드리겠습니다.

1. 네이버 파워링크

네이버 파워링크는 네이버 검색 결과 페이지에 광고를 노출시키는 서비스로, 특정 키워드와 관련된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이나 우측에 광고를 노출 시키는 광고입니다.

< 파워링크 장점 >

  • 높은 노출 확률로 브랜드 노출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항상 같은 자리에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든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 특정 키워드로 검색 시 노출 되기 때문에 노출 확률과 구매 전환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2. 네이버 쇼핑검색

네이버 쇼핑검색은 네이버 검색 엔진 내에서 상품 정보와 가격을 제공하고 쇼핑을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스마트스토어의 제품 정보가 네이버 쇼핑검색에 노출되면 관련 검색 결과에서 더 많은 유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쇼핑검색 장점 >

  • 상품 정보와 가격을 직접 제공하여 구매 의사가 높은 사용자에게 노출 가능합니다.
  • 제품의 이미지와 가격을 비교적 상세하게 표시하여 고객의 결정을 돕기 때문에 전환율이 높습니다.

3. 네이버 GFA (신규 유입 목적 & 재방문 목적)

네이버 GFA(성과형디스플레이광고)는 네이버의 다양한 플랫폼과 서비스에 광고를 노출시키는 서비스로, 잠재적으로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잠재 신규 유입 고객과 이미 한번 스토어를 방문한 적이 있는 기존 고객을 대상에게 광고를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 GFA 장점 >

  •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동되어 광고 노출 기회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 당장 구매할 계획이 없어도, 언제든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잠재고객에게 노출이 가능합니다.
  • 연령/성별/관심사 타겟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특성상 리타겟팅이 어렵지만, (리타겟팅을 진행 하더라도 전환 데이터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GFA 카탈로그를 활용하면 자사스토어에 방문한 고객에게 카탈로그를 노출 시켜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으며, 전환 값 체크 또한 가능합니다.

스마트스토어 리타겟팅, 아직도 안한다면 바닥에 돈 버리는중” 글 참고

스마트스토어광고 효율 올리기 팁

스마트스토어광고 효율 올리기 팁

“스마트스토어광고”를 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필수적이고 인기있는 3가지 광고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이 3개의 광고를 잘 운영하는 팁까지 같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네이버 파워링크 효율 높이기

  • 타겟 키워드 연구: 효율적인 키워드 연구를 통해 경쟁력 높은 키워드와 경쟁이 낮은 키워드를 구분해야 하며, 경쟁이 높은 키워드(대표키워드)의 경우 무작정 높은 순위보다는 하루 최대 사용 예산을 고려하여 적정한 순위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경쟁이 비교적 낮은 세부키워드의 경우, 대표키워드에 비해 순위를 높여 놓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 광고 그룹 세분화: 제품 카테고리나 특성에 따라 광고 그룹을 세분화하여 광고 캠페인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룹 세분화를 초기 세팅 시 잘 해두어야 관리가 용이하며, 그룹에 따른 단가 전략 등을 통해 전반적인 효율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 클릭률을 높이는 소재 등록: 광고 그룹 세분화를 잘 해놓은 경우, 카테고리 등에 따라 각각의 그룹별로 광고문안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 제목 등록, 홍보(이벤트)문구 설정, 가격 링크, 서브 링크 설정, 이미지 등록 등 확장 소재 등록을 통해 광고 클릭률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확장 소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발행 글인 “네이버검색광고가 잘못 운영되고 있다고 전화가 왔어요.”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네이버 쇼핑검색 효율 높이기

  • 전체 상품 등록하기: 어떤 상품에서 구매가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원하는 상품만 등록하여 광고를 진행할 경우, 더 큰 매출로 이어질 기회를 놓치게 될 경우가 있으므로, 광고 세팅 시 초반엔 전체 상품을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제외 키워드 설정하기: 광고 집행을 하다 보면, 광고비 소진이 많은데 구매 전환이 일어나지 않거나, 혹은 효율이 낮은 상품들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 전환이 나오지 않고 소진만 되는 키워드의 노출을 제외시킨다면 쇼핑검색의 효율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습니다.
  • 확장 소재 관리: 네이버톡톡등록, 추가홍보문구 등록, 쇼핑몰 상품 부가정보(무료 배송 여부, 리뷰 수, 리뷰 평점, 찜 수, 구매 수) 등록을 통해 클릭률이 증가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네이버 GFA 효율 높이기

  • 적정 타겟 설정: 광고 대상을 명확하게 정하고, 필요에 따라서 타겟팅을 세분화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물론 예산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라면, 세분화 하는 것이 오히려 부정적 요소로 다가올 수 있겠으나, 필요하지 않은 연령, 성별, 지역 등을 노출 제한 시키는 등의 기본적인 타겟팅은 필요합니다.
  • 노출 지면 설정: 네이버 GFA 내엔 수많은 광고 노출 지면이 있는데요, 크게는 PC와 모바일로 나뉘며, 그 속에서도 네이버 메인 지면, 네이버 서브 지면, 제휴 지면, 스마트 채널 등과 같이 여러가지로 구분되므로, 광고 예산과 목표에 맞게 적절한 지면으로 노출 시킨다면, 최적의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 창의적인 광고 콘텐츠 제작: GFA의 경우 배너가 주가 되는 광고이기 때문에, 클릭률을 높일 수 있는 광고 소재를 다수 제작하여 AB테스트 해야합니다. 독특하고 매력적인 광고는 사용자의 눈에 띄기 때문에, 타 업체에 비해 높은 클릭률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매출로도 이어지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스마트스토어 광고 예산은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요?
A: 스마트스토어 광고 예산 설정은 목표와 경쟁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목표 달성을 위해 월 예산을 정하고, 광고 효과를 모니터링하면서 조정해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예산 조정은 효율에 따가 증액, 또는 감액하며 테스트를 통해 어느 정도가 적정한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광고 소재를 어떻게 작성해야 클릭률을 높일 수 있을까요?
A: 광고 소재는 간결하면서도 눈에 띄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데, 제목과 설명 텍스트를 명확하게 작성하고, 특징적인 이미지나 그래픽을 사용하여 광고를 눈에 띄게 만들어야 합니다.

Q: 광고 성과를 어떻게 모니터링하고 개선해야 하나요?
A: 광고 성과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네이버 광고 플랫폼의 데이터를 활용하면 되는데, 클릭률, 전환율, 비용 대 수익률 등의 지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성과가 낮은 광고 그룹이나 키워드를 확인하여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광고 소재, 랜딩페이지 등을 A/B 테스트하여 효율이 가장 높은 게 어떤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스마트스토어 광고에서 리타겟팅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A: 기본적으론 스마트스토어 리타겟팅은 여러 환경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지만, 네이버 GFA를 활용하여 이전 방문자에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Q: 스마트스토어 광고에서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어떻게 할 수 있나요?
A: 경쟁사와의 차별화는 브랜드 메시지, 제품 특징, 고객 서비스 등 여러 측면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데, 먼저 고유한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통해 고객에게 감동을 전달하고, 제품의 특징을 강조하고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명확하게 전달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고객 응대와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켜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광고 결론

지금까지 스마트스토어 광고 매출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광고의 효율을 높이고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스마트스토어의 기본 운영을 철저히 점검하고 개선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 되어야하며, 자사스토어의 마케팅 목표가 무엇인지 단/중/장기로 명확히 목표를 세우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오늘 다룬 광고 관련 내용과 팁을 효과적으로 잘 활용하여 스마트스토어 광고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매출을 높이시면 좋겠고, 혹시나 스마트스토어 운영 또는 광고 운영에 있어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제이영컨설팅의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자사에 꼭 맞는 전략을 세워 나가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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