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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광고 실패" 사례를 통해 파헤쳐 보기

네이버 검색광고 실패 사례, 들어본적 있으신가요?

네이버 검색광고는 많은 광고주들이 진행하는 가장 기본적인 광고 중 하나인데요, 검색광고를 대행할 업체를 찾아보려고 연락하면, 실패한 사례보다는 성공한 사례만을 이야기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늘은 광고주 입장에서 궁금할 만한, 네이버 검색광고 실패 사례와, 실패하지 않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네이버검색광고(키워드광고)란?

네이버검색광고(키워드광고)란?
네이버 검색광고(키워드광고) 노출 캡처

네이버 검색광고는 대한민국의 주요 포털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광고 서비스로, 광고주는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 시 광고를 노출시키고 타겟팅 옵션을 활용하여 광고를 효과적으로 게재할 수 있으며, 광고 성과를 분석하여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는 온라인 광고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실패”하는 원인

“네이버 검색광고 실패”하는 원인
  1. 전문적이지 않은 세팅 법:
    네이버 검색광고는 세팅 방법은 간단하지만, 키워드를 등록하고, 그룹을 나누고, 문안을 등록하고, 이미지 및 확장 소재를 등록하는 과정에서 경험 있는 마케팅 담당자의 역량이 발휘되는 광고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세팅 과정에서 충분한 경험이 없는 마케팅 담당자가 세팅할 경우, 적합하지 않은 키워드 등록 또는 부실한 키워드 등록, 클릭률이 낮은 문안 또는 비효율적인 그룹핑 등으로 인해 광고 효율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2. 키워드와 랜딩페이지(상세페이지)와의 무 관련성:
    광고와 연결된 랜딩 페이지나 광고 콘텐츠가 검색어와 관련이 없거나 무 관련한 경우 사용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찾지 못하고 이탈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로 인해 광고 클릭률과 전환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3. 광고 예산 관리 오류:
    너무 낮은 입찰가로 인해 경쟁에서 밀릴 경우 광고 노출 빈도가 낮아질 수 있으며, 반대로 너무 높은 입찰가로 인해 일일 예산 소진이 너무 빠르게 될 경우, 광고가 오랜 시간 지속되지 못하고 OFF되어버리는 등 적절한 예산 관리를 하지 못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4. 광고 캠페인의 지속적인 최적화 부족:
    광고 캠페인을 만든 후에 그대로 두고 더 이상 개선을 시도하지 않으면 경쟁에서 밀리고 광고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 집행 후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광고 효율이 상승하도록 지속적인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5. 최적화 기간 중 캠페인 종료:
    광고 집행 후 최적화가 이루어지기까지 최소 1주~2주 가량의 시간이 소요되는데, 최적화 작업은 아무리 실력 좋은 마케터라 해도, 1~2주간의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광고주의 예산 등에 적절한 순위, 효율이 있는 키워드와 그렇지 않은 키워드 등을 확인하여 순위를 조절하는 등의 작업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효율이 없다고 캠페인을 종료하고자 하는 광고주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실패” 사례

“네이버 검색광고 실패” 사례

네이버 검색광고 실패 사례 1: 여성의류 업종 D사

  • 광고 예산: 월 200만원
  • 광고 집행 기간: 2주
  • 광고 실패 원인:
    초기 최적화 기간 동안 일 예산을 5~10만원 가량 소진하여 최적화 작업을 거치려 하였으나, 초반 효율이 낮다고 판단한 광고주가 광고 OFF요청을 하여 미처 최적화가 이루어지기도 전에 광고가 종료되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실패” 사례

네이버 검색광고 실패 사례 2: 교육 업종 O사

  • 광고 예산: 월 2,000만원
  • 광고 집행 기간: 4개월
  • 광고 실패 원인:
    초기 광고 세팅을 1차적으로 한 후 이틀간 광고 집행을 하였으나, 광고주가 원하는 대표 키워드 검색 시 5위 내에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피드백을 주셨으며, 원하는 상위 순위권에 노출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광고의 효율이 목적인 경우라면 순위를 맞추는데 비중을 둘 수 없음에도 강력한 요청으로 인해 순위를 상위권에 맞춰 놓게 되었으며, 그 결과 광고 예산이 오전 10시~11시 경에 종료됨에 따라 광고 효율이 매우 낮게 나왔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실패” 사례

네이버 검색광고 실패 사례 3: 식음료 업종 G사

  • 광고 예산: 월 300만원
  • 광고 집행 기간: 6개월
  • 광고 실패 원인:
    광고 세팅 시, 숙련된 마케터의 경우 해당 업종과 관련이 있을법한 키워드를 (대표키워드+세부키워드)최대한 많이 등록하여, 그중 반응이 있고 효율 높은 키워드를 추려 단가 관리 등을 통해 효율을 극대화시키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해당 광고주의 경우, 원하는 키워드(대표키워드) 5개만을 고집하였고, 대표키워드 5개를 무조건 1위~2위에 노출하기를 요청 따라 광고 효율이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있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실패”하지 않는 법

100% 실패하지 않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지만, 이미 다른 광고주들이 많은 경험을 통해 실패한 이유들은 최대한 피하고, 꼼꼼하고 고도화된 전문적인 세팅 방법을 통해 관리 한다면, 실패의 확률을 낮출 수 있으며, 실패 하더라도 금방 회복하여 안정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실패”하지 않는 법

<네이버 검색광고 세팅시 꼭 알아야할 팁>

  1. 정확한 키워드 타겟팅과 연관성 높이기
    키워드 선택 시 정확하고 관련성 높은 키워드를 선택해야하며,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적절하게 등록하되, 관련 없는 키워드를 제외해야 합니다. 또한, 키워드와 광고 콘텐츠, 랜딩 페이지의 연관성을 유지하여 이탈률을 낮추도록 해야합니다.
  2. 정확한 캠페인 목적 확인
    캠페인 목표가 높은 효율일 경우, 원하는 키워드의 노출 순위보다 중요한 것은 효율이 되어야합니다. 따라서 “몇 위에 노출되게 해주세요”, “1페이지에서 안보여요” 등의 피드백을 주시는 것 보다는 어떤 키워드에서 구매 전환이 나오는지, 어떤 키워드에서 전환 없이 소진만 되는지 등에 더욱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품질 높은 랜딩 페이지 및 콘텐츠
    광고 클릭 시 연결되는 랜딩 페이지를 제작할 때, 차별성 있고, 흥미롭게 정보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되며, 페이지의 레이아웃, 속도, 상세페이지 구성 및 내용의 품질을 개선하여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합니다.
  4. 최적화 기간 인지하기
    광고를 시작한 직후 1~2일에 한번씩 잘 되고 있는지 많이 문의를 주시는데요, 물론 광고주 입장에서 궁금하고 잘되고 있는지 점검을 해보실 필요는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 1~2주가량의 기간을 통해 누적된 데이터를 보며 광고주에게 딱 맞는 핵심 키워드와 그렇지 않은 비효율 키워드를 OFF하거나 단가를 점차 낮추어 적정 순위를 찾는 등의 시간을 통해 효율을 최적화 하는 시간을 주시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 핵심 키워드: 무조건 업종과 관련된 대표키워드가 핵심키워드가 아니며, 효율이 높은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5. 마케팅 담당자 신뢰하기
    광고주의 요청으로 대행사 마케터가 광고 세팅을 하는데, 담당자를 신뢰하지 못하고 광고주의 주관으로 세팅을 요청할 경우, 광고가 산으로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주는 광고의 목적과, 방향성 등을 마케터에게 전달하고, 마케터는 목표에 부합하도록 본인의 역량과 결합하여 광고를 관리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광고주는 결과적으로 우 상향 곡선을 나타내는지에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케팅 담당자와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지 점검하시고, 보고서 등을 통해 현재 광고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안내 받으시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1. 네이버 검색광고는 무엇인가요?

네이버 검색광고는 대한민국의 주요 포털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광고 서비스로, 광고주가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 시 광고를 노출시키고 타겟팅 옵션을 활용하여 광고를 효과적으로 게재할 수 있는 온라인 광고 서비스입니다.

2. 네이버 검색광고 실패 원인은?

네이버 검색광고 실패의 원인은 전문적이지 않은 광고 설정, 키워드와 랜딩 페이지의 무 관련성, 광고 예산 관리 오류, 광고 캠페인의 지속적인 최적화 부족, 최적화 기간 중 캠페인 종료 등이 있습니다.

3. 네이버 검색광고 실패하지 않으려면?

네이버 검색광고 실패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키워드 타겟팅과 연관성을 높이고, 캠페인 목적을 명확히 이해하며, 품질 높은 랜딩 페이지와 콘텐츠를 제공하고, 최적화 기간을 인지하며, 마케팅 담당자를 신뢰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광고 최적화가 꼭 필요한가요?

광고 최적화는 꼭 필요하며,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광고 효율을 높이고 경쟁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5. 실력 있는 마케팅 담당자를 고르는 방법은?

실력 있는 마케팅 담당자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담당자의 경험과 역량을 확인하고, 목표와 방향성을 잘 이해하며,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결과를 모니터링하는 능력이 있는지 등을 고려해야합니다.

결론

지금까지 네이버 검색광고 마케팅 실패의 원인과, 실패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네이버 검색광고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지만,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필요로 하므로, 실패를 피하고 성공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위에서 다룬 내용과 같이 여러가지 방법을 고려함과 동시에, 마케팅 담당자와의 충분한 소통이 필요합니다.

결국, 오랜 시간 함께 발맞춰갈 실력 있는 마케터를 찾아 성공적인 마케팅을 이끌어내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포인트입니다. 오늘의 칼럼을 통해 작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함께 노력하며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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