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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소상공인광고”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 텐데요, 오프라인 매장의 특성상 광고를 할 수 있는 지역의 제한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온라인 마케팅과 비슷하게 접근한다면 만족스러운 광고 성과를 얻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지역소상공인광고”를 원하시는 소상공인을 위한 지역 광고를 원할 때 반드시 알아야할 부분에 대해 다뤄보려 하니, 끝까지 집중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지역소상공인광고”의 필요성
  2. “지역소상공인광고”가 필요한 업종은?
  3. “지역소상공인광고”에 효과적인 채널은?
  4. “지역소상공인광고” 결론

“지역소상공인광고”의 필요성

“지역소상공인광고”의 필요성

과거의 “지역소상공인광고”는 입소문, 전단지 등을 통해 주변 상권에 위치한 고객에게 어필을 하는데 그쳤다면, 요즘은 오프라인 매장이라도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 충분한 서칭을 통해 업체에 대한 정보를 받아들이고, 최종 결정을 하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광고를 하는 것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우리 매장은 지금 잘 운영되고 있을까?

우리 매장은 지금 잘 운영되고 있을까?

  • 단골 손님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가?
  • 매장의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가?
  • 주요 키워드 검색 시 네이버 플레이스 위치는 상위권인가?
  • 매장과 관련된 영수증리뷰, 블로그리뷰 등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가?
  • 인스타그램, 카카오채널, 블로그 등 고객과 소통할 채널이 있는가?
  • 마케팅 자문을 구할 전문가가 주변에 있는가?

이 외에도 체크할 항목이 많이 있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체크리스트 6가지를 준비해보았는데요, 이중 4개 이상 체크하지 못했다면 마케팅 방향에 대한 내용을 다시 한번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역소상공인광고”가 필요한 업종은?

 “지역소상공인광고”가 필요한 업종은?

“지역소상공인광고”가 필요한 업종은 다양할 수 있으며 지역의 특성, 경쟁 상황, 고객 수요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업종에서 “지역소상공인광고”가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1. 음식점과 카페
    지역 레스토랑, 카페, 베이커리 등의 음식 관련 업체들은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를 통해 손님을 유치하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미용 및 건강 관련 업체
    미용실, 마사지 클리닉, 피트니스 센터, 왁싱샵, 네일샵, 눈썹반영구(속눈썹)샵과 같은 업체들은 지역 사람들에게 브랜딩 및 특별한 프로모션을 통해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소매업 및 특정 상품 판매업체
    지역의 소매업체들은 지역 주민들에게 할인 행사, 신제품 소개 등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매출을 늘릴 수 있습니다.
  4. 서비스 업체
    부동산, 재정 관리, 법률 서비스와 같은 서비스 업체들은 지역 사업주와 개인들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광고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교육 및 학원
    어학 학원, 예술 학원, 과외 센터 등 교육 서비스 업체들은 학생들과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를 통해 학생 모집을 할 수 있습니다.
  6. 펜션 및 숙박 업체
    숙박 업소 또한 지역 소상공인들 중 하나로서 온라인 광고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지역 손님과 관광객들을 유치하고 브랜드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지역소상공인광고”에 효과적인 채널은?

“지역소상공인광고”에 효과적인 채널은?

“지역소상공인광고”를 하고자 하는 소상공인분들이 집중해야 할 핵심 항목인데요, 오프라인 매장이지만 온라인을 통해 광고를 노출해야하는 만큼, 전문가의 의견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오프라인 업종이 있지만, 특별히 오늘은 음식점(카페), 미용, 펜션에 더욱 적합한 채널에 대해 말씀드려볼 텐데요, 물론 그 외 업종 또한 해당되는 부분이 많으니 참고하시어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은 적용 하시길 바랍니다.

1. 네이버 파워링크

파워링크의 경우 음식점과 카페에는 잘 맞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음식과 카페를 제외한 업종에 추천을 드리고 있는데요, 파워링크는 간단한 세팅만 하면 노출 되는 쉬운 광고이지만, 입찰 가격에 따라 순위가 정해지는 광고이기 때문에 클릭률과, 예산에 맞는 적절한 순위, 홍보 문구 등이 매우 중요한 광고입니다.


<파워링크 관리 팁 >

  • 대표키워드+세부키워드 전략
    대부분은 대표키워드만 등록하는 경우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천왁싱” 이라는 노출량이 가장 높은 키워드 1개만 높은 순위로 노출하는 업체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전략은 많은 고객이 들어오기 어려운 전략입니다.

    따라서 “부천왁싱”과 같이 경쟁이 치열하고 단가가 높은 키워드는 순위를 너무 높지 않게 배치하되, 파생되는 세부키워드 다수를 등록하여 높은 순위로 설정해 놓으면, 같은 금액이더라도 더 많은 고객이 클릭할 기회를 줍니다.

  • 클릭률을 높이는 매력적인 문안 설정
    누구나 등록하는 짧은 광고 문안이 차이가 나봤자 얼마나 날까 싶으시죠? 하지만 광고 문안은 클릭률에서 큰 차이를 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아래 예시를 통해 각 문안의 차이점을 살펴보세요.

    A. 구디왁싱 00왁싱샵
    구로디지털단지 부근 00왁싱, 브라질리언제모, 비키니라인, 섬세한시술

    B. 덜 아픈 왁싱은 00왁싱
    구디역 3분거리, 덜 아픈 왁싱으로 유명한 00왁싱, 피부상태에 따른 맞춤케어

    어떠신가요? 물론 극단적인 예시이긴 하지만, 실제로 A처럼 등록하는 광고주분들도 정말 많습니다. 그럴 땐 정말 안타깝죠. A광고주와 B광고주의 클릭률은 같은 순위라면 크게 차이가 날거고, 오히려 B광고주가 A광고주보다 순위가 아래에 있더라도 클릭을 더 많이 받는 현상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 클릭률 높이는 치트키! 확장소재
    문안을 잘 등록 하셨나요? 그렇다면 다음은 클릭률을 높이는 치트키인 확장소재를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확장소재 검색광고
출처: 네이버검색광고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구디왁싱’ 검색 시 노출되는 3개의 광고주가 있는데요, 빨강 박스 안 2번째 업체의 경우 1,3번 업체와는 다르게 이미지가 가로로 나열되어 있고, 다홍색 글씨로 금액이 써 있으며, 해시태그와 리뷰까지 노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큰 차이가 없다고 느낄 수 있지만, 가로로 나열된 여러 장의 이미지는 시선이 한번 더 머무를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어 반드시 등록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나 매장의 이미지나 장점으로 세울 이미지가 있다면 더더욱 필요합니다.

이러한 관리법 외에도 많은 팁이 있지만 글에서 다 다루지 못하는게 못내 아쉬운데요, 제이영컨설팅의 “지역소상공인광고” 전문가에게 상담 받아 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 참고로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는 별도의 운영비용 없이 관리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네이버 플레이스 관리

네이버플레이스는 “지역소상공인광고”중 가장 핵심적인 부분 중 하나인데요, 특히나 음식점/카페/그 외 오프라인 매장 방문 시 플레이스 상위권에 노출된 업체를 방문하게 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출처: 네이버플레이스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인위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어뷰징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조심스러운 부분이지만,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위한 관리방법을 통해 상위권 또는 최소 2페이지 이내에 라도 유지가 된다면 고객 유치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되어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별도 문의 부탁드립니다.

3. 블로그 체험단 운영

블로그 체험단을 진하는 가장 주된 목적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고, 소비자의 리뷰를 통해 또 다른 고객에게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을 통해 보다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역할이 가장 큽니다.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
출처: 네이버

<블로그체험단이 필요한 경우>

  • 매장명 검색 시 블로그 후기가 많이 없는 경우
  • 인플루언서, 방문자가 많은 블로거의 포스팅을 통해 보다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싶은 경우
  • 홈페이지 등이 없어 매장의 분위기, 서비스 등을 상세히 기재할 곳이 없는 경우


<블로그체험단의 기대효과>

  • 자사 관련 블로그 글이 많이 업로드 되어 있을수록 신규 고객 입장에서는 인기있는 업체라는 긍정적인 인식을 줄 수 있습니다.
  • 신규 고객 입장에서는 타인의 블로그 글을 통해 업체에 대한 정보를 획득할 확률이 높으며, 이는 최종 결정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인플루언서, 방문자가 많은 (일3천명 이상) 파워블로거 등을 통해 체험단을 진행할 경우 해당 블로그의 방문자들에게 홍보효과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4. 카페침투

카페 침투의 경우, 제이영컨설팅에서 관리중인 계정에서 가입 되어있는 지역 카페에 업체의 긍정적인 후기, 또는 이벤트 등을 게시하는 방식인데요, 게시글을 올린 후 댓글에 답변까지 달아 관리하기 때문에 카페 회원들에게 충분히 홍보 할 수 있습니다.

<카페 침투의 기대효과>

  • 원하는 지역(단, 리스트에 없는 카페는 진행 어렵습니다)과 관심사에 따른 카페 성향을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 카페 회원이 많은 경우 게시물 업로드 시 단시간에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받을 수 있습니다.

5. 인스타그램 인기게시물&계정 상위노출

인스타그램 상위 노출은 맛집, 펜션, 미용 등 오프라인 매장에 특화된 광고인데요, 해시태그 검색 시 계정 또는 인기게시물에 상위노출을 통해 많은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지역소상공인광고 인스타그램 계정 상위노출
출처: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인기게시물 상위노출

6. 당근마켓 지역광고

지역소상공인광고 당근마켓 마케팅

당근마켓의 가장 큰 장점은 읍, 면, 동 단위의 정밀한 타겟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역광고를 진행하려고 하신다면 당근마켓 광고는 빼놓을 수 없는 플랫폼입니다. 추천 업종은 모튼 오프라인 업종이고, 당근마켓 광고가 아직까지는 접해보지 않은 광고주 분들이 더 많기에, 빠르게 진행하신다면 보다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당근마켓 광고 관련해서 더 자세한 내용은 지난칼럼 ‘당근마켓 광고 및 비즈프로필 활용: 당근비즈니스를 통한 마케팅 전략’ 편을 참고해주세요.

“지역소상공인광고” 결론

“지역소상공인광고” 팁들을 몇가지 알려드렸는데요, 이젠 온라인광고 없이는 매출을 늘려 나가기 매우 어려운 시대이기 때문에 오늘의 칼럼이 더욱 의미가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광고를 꾸준히 해왔음에도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지 않는다면, 혹은 더욱 업체를 키워나갈 목적을 갖고 계시는 분이라면 오늘의 글을 통해 큰 도움이 되셨음 좋겠습니다.

지역소상공인광고”는 제이영컨설팅과 함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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