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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A”에 대해 많이 들어 보셨을 텐데요, GFA는 네이버 성과형디스플레이 광고, 정해져 있는 금액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클릭당 과금 되는 형태로 진행하는 광고를 뜻합니다.

이러한 GFA는 네이버 배너 광고에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요, 500만원짜리 광고를 50만원에 어떻게 할 수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오늘 칼럼을 잘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GFA 성과형 디스플레이란?

GFA 성과형 디스플레이란?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GFA)는 2019년에 등장한 광고 상품으로, 다양한 네이버 플랫폼에 광고주가 원하는 타겟에게 배너광고를 노출시키는 광고 상품이며, “GFA” 성과형디스플레이의 경우 실시간 입찰, 세밀한 타겟팅이 가능하며, 광고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고, 성별, 연령, 지역, 관심사 등 다양한 타겟팅을 통해 디테일한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GFA 성과형과 보장형 광고의 차이점은?

GFA 성과형과 보장형 광고의 차이점은?
보장형 광고 롤링보드 예시
  1. GFA 성과형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광고의 장점과 검색광고의 장점을 모두 가진 광고인데, 세밀한 타겟팅 설정과 실시간 입찰을 통해 네이버 프리미엄 지면에서 잠재 고객이 나의 비즈니스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하며, 광고주가 직접 계정을 만들어 세팅도 가능하며, 원하는 시간대와 원하는 날짜에 실시간 입찰로 광고 성과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보장형 디스플레이
    NOSP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일부 광고주가 직접 집행할 수 있는 광고들도 존재하지만 트래픽이 높은 프리미엄 광고들의 경우 네이버 공식 파트너사와의 계약을 통해 집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전 계약을 통해 구매 보장, 광고 노출 보장이 이루어지는 광고입니다.

GFA 성과형 광고와 보장형 광고의 차이점은 광고의 성과에 대한 보장 여부인데, GFA 성과형 광고는 광고주의 예산 내에서 불특정 다수의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광고의 성과에 대한 보장은 없습니다. 반면 GFA 보장형 광고는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수의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을 보장하는 광고입니다.

GFA를 통해 500만원 광고를 50만원에!

이 말이 무슨 말인지 궁금해 하실 텐데요, 500만원짜리 광고는 네이버 로그인 부분 하단에 위치한 광고 영역을 빗대어 말씀드린 부분입니다. 과거엔 네이버 메인에 광고를 하기 위해선 네이버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인 NOSP를 통해 타임보드, 또는 롤링보드의 구좌를 사전에 예약하고, 노출 일자와 시간 등을 미리 정해야만 광고 집행이 가능 했었는데요, 금액 또한 주 기준 최소 500만원에서 많게는 시간당 수 천만원에 이르기까지 시간대별로, 영역별로 금액도 다양하고 부담스러웠습니다.

네이버 보장형 디스플레이 롤링보드 노출 예시
네이버 보장형 디스플레이 롤링보드 노출 예시

그러나 GFA 성과형디스플레이를 통해, 원하는 연령과 관심사를 가진 타겟에게 원하는 때에 노출을 시킬 수 있게 되어, 현재는 주 50만원, 월 100만원의 금액으로도 네이버 롤링보드 영역에 광고 노출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GFA 광고 노출 예시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노출 예시

과거엔 금액의 부담, 또는 사전 예약(부킹)을 해야하는 부담으로 인해 네이버 메인 배너 광고를 진행하지 못했다면, 현재는 그러한 부담을 훨씬 덜고 낮은 금액으로도 진행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입니다.

GFA 광고 종류 및 노출 지면

최소한의 금액으로 다양한 네이버 주요 영역에 노출이 가능한 GFA 광고는, 네이버 롤링보드 부분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노출이 가능한데요, GFA 광고의 종류와 각 노출 지면이 어디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GFA : 스마트채널

스마트채널

스마트 채널은 네이버앱 메인화면 최상단에 고정되어 상시 노출되는 띠배너 형태의 광고입니다.

2. GFA : 이미지 배너 (모바일 메인/서브 통합)

모바일 메인/서브 통합

이미지 배너는 네이버 모바일 메인과 서브 페이지에 노출되는 직사각형 형태의 광고입니다.

3. GFA : 네이티브 배너

네이티브 배너

네이티브 배너는 모바일 화면에서 콘텐츠처럼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4. GFA : 피드

피드형

피드는 네이버의 다양한 콘텐츠 페이지에서 카드 형식으로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5. GFA : 커뮤니케이션 애드

커뮤니케이션 애드

커뮤니케이션 애드는 카페 등에서 게시글 및 댓글과 같은 형식으로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GFA 성공사례

1. 단비교육<윙크>

네이버 맘카페 유저들의 저니 추적 전략, 윙크학습 무료체험 캠페인

유아동 학습 서비스 특성 상 타겟이 굉장히 니치하고 진입 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윙크>는 런칭 3년차로 신규 고객 유치가 가장 큰 목적이기 때문에 최초 무료체험을 통해 학습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중이며, 마케팅 활동을 통해 기존 회원 외에 신규 무료체험 DB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는 것이 핵심 KPI 입니다.

[캠페인 설계]

4~9세 유아동 엄마를 타겟팅하여 브랜딩 및 무료체험 이벤트 DB를 확보하고 추가적인 검색 유발 및 맘카페 내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여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캠페인의 메인 프레임입니다.

이를 위해 디스플레이 광고는 네이버 성과형 광고에 예산을 집중하여 전체 캠페인 전환 성과 트렌드에 맞추어 실시간으로 캠페인을 운영하였고, 캠페인 KPI는 DB 확보에 대한 CPA로 설정하여 전체적인 밸런스를 조율하였습니다.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성공포인트]

①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가 제공하는 다양한 타겟팅을 활용해 노출 적중율을 높이는 데 집중

② 스마트채널, 모바일메인, 모바일서브, 네이티브 광고 등 다양한 지면과 형태를 활용하여 네이버 내 맘카페 유저들을 추적 노출

③ 여러가지 소구점에 대한 크리에이티브를 A/B test하여 타겟 반응율이 높은 메시지를 확인하며 최적화 적용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성공포인트
출처: 네이버

2. 신성통상 <탑텐몰>

탑텐몰은 ROAS 매출성장, 탑텐몰앱활성화를주요 KPI 지표로설정, 목표달성을위해하기의세부 KPI를설정하였습니다.

<탑텐몰 캠페인 KPI>
1. 퍼포먼스 매체 확장을 통한 ROAS 극대화
2. 도달 커버리지가 높은 매체 진행을 통한 신규 유저 확보

위 KPI를 달성하기 위해 기존 마케팅 퍼널 Upper to Low 전략보다는, 인지-구매로 시작되는 Low – Mid Funnel을 중심으로 충분한 전환 ROAS를 끌어올린 이후, Upper 매체 진행 및 매체 진행 볼륨 확대하여 ROAS는 유지하면서 폭발적인 효과를 얻고자 하였습니다.

네이버 마케팅 솔루션

네이버 마케팅 솔루션
기존에는 전환 및 머신러닝 위주의 Low funnel 역할을 맡은 매체들을 주로 활용하였으나, Full funnel 활용을 위해 Mid 역할의 기능을 할 수 있는 매체 확장을 고려하던 중 네이버 메인 지면들을 셀프 서버로 활용할 수 있는 네이버 성과형 광고를 메인 광고 매체로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GFA 사례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성공 포인트]

① 네이버 성과형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지면 집행 테스트
– 테스트를 통해 탑텐몰과 전환 효율이 높은 ‘스마트채널’, ‘메인 브랜딩’ 지면을 선정, 해당 지면들 간의 효율적인 예산 비중 선정
② 위의 선정된 지면들로 소재별 테스트 진행
– 모델, 이미지, 실 제품 컷의 이미지 테스트 및 각 이미지별에 적합한 카피 테스트 진행, 탑텐몰에 가장 적합한 소재 구성 선정
③ TEST 후, 타겟 반응률이 높은 메시지를 확인하며 최적화 적용 및 네이버 보장형 광고 동시 집행으로 시너지 효과 창출

GFA 성공사례
출처_네이버

결론

과거에는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만 네이버 메인 배너 광고를 진행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GFA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원하는 예산으로 언제든 광고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광고 예산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더 많은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해 GFA 성과형 광고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는데요, 이러한 GFA는 현재 신규 광고주와 휴면 광고주를 위한 충전금 지원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니, 예산에 제약이 있는 경우에도 이번 기회를 통해 GFA를 활용하여 광고를 진행하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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