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과 같은 플랫폼에서 광고주와 소비자 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며, 제품 또는 서비스의 홍보와 마케팅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어, 최근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이런 인플루언서의 팔로우 수가 많다고 해서 항상 신뢰성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직마케팅을 하기 전이라면 인플루언서의 팔로우가 실제 팔로우 인지 검증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짜 팔로우로 인한 문제는 인플루언서의 신뢰성과 광고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오늘은 진짜 팔로우와 가짜 팔로우를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인플루언서 팔로워 프로필 분석
인플루언서 팔로워가 가짜인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프로필을 면밀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 가짜 팔로우들은 대부분 실제 사람들이 아닌 경우도 많으므로 다음과 같은 경우가 없는지 팔로워들의 프로필을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팔로워들의 프로필 사진이 비슷한 경우
- 프로필 내 제한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경우
- 팔로워 수 대비 팔로잉 수가 지나치게 높은 경우
인플루언서 게시물 참여율 평가
인플루언서의 게시물에 대한 참여율을 분석하는 것도 중요한데, 진짜 팔로우들은 게시물에 좋아요, 댓글, 공유 등으로 적극적으로 반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에 가짜 팔로우들은 대부분 활동이 거의 없거나, 무의미한 댓글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게시물당 평균 좋아요 수가 팔로워 수에 비해 매우 낮은 경우
- 댓글 내용이 대부분 무의미하거나 반복적인 경우
- 특정 게시물이 인플루언서의 평균적인 참여율보다 비정상적으로 높은 경우
팔로워의 국가 확인
가짜 팔로우들은 종종 특정 지역에서 집중되어 있으며, 인플루언서의 팔로워가 한 곳에서 너무 많이 집중되어 있다면, 이는 인위적인 팔로우 증가의 가능성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인플루언서가 한국에서 인기가 있지만, 팔로워 대부분이 외국인인 경우
- 일정 지역, 또는 국가에서 급격한 팔로워 증가가 발생한 경우
댓글 자동 활동 감지
일부 가짜 팔로우는 자동화된 방법을 통해 생성되기 때문에 팔로워의 증가 패턴을 분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음과 같은 사례들이 프로그램 등을 활용한 어뷰징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 매일 또는 정해진 주기에 일정한 팔로워가 증가하는 경우
- 갑작스럽게 단기간에 팔로워가 증가하는 경우
- 무의미한 댓글 또는 반복적인 댓글이 계속 나타나는 경우
인플루언서 팔로우 결론
인플루언서의 진짜 팔로우와 가짜 팔로우를 구분하는 것은 소비자와 광고주 모두에게 중요한 문제이며, 가짜 팔로우로 그럴싸하게 숫자를 높여 광고비용을 많이 받는 등의 폭리를 취하는 인플루언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몇 가지의 방법을 통해 믿을만하고, 신뢰성 있는 인플루언서를 선택하셔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하시기를 바라며 오늘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