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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제이영컨설팅입니다. 2024년 4월 10일에 예정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 중요한 선거를 앞두고, 후보자 및 정당의 성공적인 선거 운동을 위한 온라인 선거광고 전략에 대해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목차

  1. 선거운동 기간 및 온라인 광고 시작
  2. 온라인 선거운동의 중요성
  3. 네이버 선거광고 상품
  4. 카카오 정당 선거광고 상품
  5. 청약 및 소재 등록 주의사항
  6. FAQ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네이버와 카카오에서는 지난주에 선거 광고 상품을 공식 출시했습니다. 이번 선거의 공식 선거운동 기간2024년 3월 28일 목요일부터 시작되어, 선거 전날인 4월 9일 화요일까지 이어집니다. 이 기간 동안, 후보자와 정당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유권자들에게 자신들의 정책과 비전을 알릴 기회를 가집니다.

2. 온라인 선거운동의 중요성

온라인 선거운동의 중요성은 이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일반적으로 선거운동하면 유세차의 방송, 길거리 포스터, 현수막 등 전통적인 방식이 떠오르지만, 최근의 총선, 지방선거, 대통령선거를 통해 온라인 선거광고의 역할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 기술의 발전은 정보 습득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았고, 전통적인 매체의 이용률을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특히, 정보를 얻기 위해 많은 시간을 온라인에서 보내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온라인 선거운동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은 후보자나 정당이 자신들의 정책과 공약을 널리 홍보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 됩니다. 이는 특히, 전통적인 정당 구조에 속하지 않는 MZ세대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며, 이들의 선거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 세대는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가장 높으며, 온라인에서의 활동이 선거의 판세를 좌우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네이버와 카카오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새로운 선거 광고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네이버후보자와 정당 두 가지 유형의 광고를 제공하는 반면, 카카오정당 광고만을 제공합니다. 이는 각 지역별 선거운동 전략을 수립할 때 중요한 차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제공하는 선거광고 상품, 청약 시작일, 선거운동 기간 등에 대해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위한 선거 광고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상품은 크게 정당광고후보자 광고로 나뉩니다. 여기서 정당광고는 전국 단위로 정당의 주요 정책과 추천 후보자의 당선을 목적으로 하는 반면, 후보자 광고는 특정 선거구에 초점을 맞추어 당선을 목표로 하며, 해당 선거구에 맞춰 지역 타겟팅이 적용됩니다.

네이버 후보자 선거광고 패키지

네이버는 이번 선거를 위해 300만원500만원의 두 가지 가격대의 후보자 선거광고 패키지를 출시했습니다. 모든 패키지는 네이버 PC와 모바일 플랫폼에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으며, 패키지별로 보장되는 노출량이 다릅니다.

네이버 후보자용 선거광고 패키지

300만원 패키지 가능 지역

  • 경상북도 : 군위군, 의성군, 청송군, 영덕군
  • 전라남도 : 해남군, 완도군, 진도군
  • 전라북도 : 김제시, 부안군, 남원시, 임실군, 순창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후보자용 선거광고 서비스는 네이버 PC와 모바일 플랫폼에서 다양한 형태로 노출되며, 이는 후보자와 정당에게 광범위한 노출 기회를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 광고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제공됩니다.

  • 롤링보드 : 네이버PC 로그인 페이지 하단에 위치
  • 모바일 브랜딩 DA : 네이버 모바일 뉴스, 연에, 스포츠 등의 다양한 콘텐츠 페이지 내에 노출
  • 모바일 통합 DA : 네이버 모바일 콘텐츠 내에서 광범위하게 노출

이 광고 서비스는 300만원과 500만원, 두 가지 가격대의 패키지로 제공되며, 노출량은 패키지 가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구체적으로, 500만원 패키지는 약 64만회의 노출을 보장하며, 300만원 패키지는 약 38만회의 노출을 보장합니다. 두 패키지 모두 동일한 CPM(비용 당 천회 노출) 단가인 7,795원을 적용받으며, 이는 대략적으로 1회 노출 당 7.8원으로 환산됩니다.

네이버 정당 선거광고 패키지

네이버는 이번 제22대 총선을 위해 정당 선거광고의 선택 범위를 확대하여, 총 네 가지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이 광고 패키지들은 PC와 모바일의 주요 페이지에 노출되며, 전국 단위로 노출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PC 메인 페이지의 시간고정형 타임보드를 포함한 다양한 노출 옵션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정당 선거광고 패키지
  • 1억 원 패키지: PC와 모바일의 주요 지면에 모두 노출됩니다.
  • 3억 원 패키지: 주로 PC 지면에 집중적으로 노출되는 PC집중형 패키지입니다.
  • 5억 원 패키지: 이는 모바일 지면에 주로 노출되는 모바일 집중형 패키지입니다.
  • 10억 원 패키지: PC와 모바일의 주요 지면에 광범위하게 노출됩니다.

청약 세부 일정

총선 청약세부일정

각각의 패키지는 특정 노출 지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정당광고는 후보자광고와 달리 구매할 수 있는 수량에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당광고를 고려하는 경우, 사용 가능한 전체 패키지 수와 각 패키지별 구매 가능 수량을 세심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제한된 수량과 광고 전략에 따라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카카오 정당 선거 광고 상품

카카오에서는 이번 선거에 정당용 선거 패키지만을 출시했습니다. 카카오의 광고는 선착순 판매로, 독점 노출과 무제한 노출이 가능한 점이 특징입니다. 선택한 날짜와 시간대에 광고가 노출되어, 효율적인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정당 선거 광고 상품
  • 단독 노출 보장: 구매한 광고는 타 정당의 광고와 함께 노출되지 않습니다.
  • 일 예산 제한 없음: 구매한 시간 동안 광고는 무제한으로 노출됩니다.
  • 노출 기간 선택 가능: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여 광고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노출 소재의 다양성: 이미지와 동영상 모두 광고 소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광고주는 정확한 시간대에 광고를 독점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으며, 이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는 다른 방식입니다. 카카오의 선거광고 패키지는 5천만원, 1억원, 그리고 2억원의 세 가지 옵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청약 절차에 있어서는 10%의 계약금을 납부해야 하며, 청약 결과에 따라 추가 청약의 기회가 주어질 수 있습니다. 청약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카오 총성광고 집행 프로세스
  • 1차 청약: 3월 11일 월요일부터 3월 13일 수요일까지, 마감 시간은 3월 13일 15:00입니다.
  • 2차 청약: 3월 14일 목요일부터 3월 15일 금요일까지, 마감 시간은 3월 15일 15:00입니다.
  • 잔금 입금 & 소재 등록: 3월 18일 월요일부터 3월 25일 월요일까지, 마감 시간은 3월 25일 17:00입니다.

2차 청약 후에도 남은 물량이 있다면, 3월 25일까지 수시 청약이 가능합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광고비 전액을 입금하고, 소재 등록을 완료해야 합니다.

5. 청약 및 소재 등록 주의사항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선거광고는 광고 계약이 취소될 경우 계약금의 환불이 불가능하므로, 청약 시에는 매우 신중한 접근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온라인 선거운동을 계획할 때는 클릭 후 이동할 홈페이지나 랜딩 페이지의 준비가 필수적입니다. URL 접속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블로그, 포스트, 유튜브, SNS 등의 서브 채널 URL도 미리 준비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청약 과정은 세심한 준비와 일정 관리를 필요로 합니다. 계약금을 납부한 후에는 청약의 첫 단계 결과에 따라 나머지 잔금을 처리하고, 광고 소재의 등록 및 검수를 완료해야 합니다. 또한, 광고 소재는 네이버와 선거 관리 위원회의 가이드라인을 엄격히 준수해야 하므로, 이를 위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6. FAQ

Q : 선거광고를 무제한 구매할 수 있나요?

A : 네이버 선거광고는 청약과 배정 방식을 통해 이루어지며, 모든 후보자와 정당에 공평한 노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무제한 구매는 가능하지만, 실제 노출량은 각 선거구에서 판매 가능한 물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Q : 청약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A : 청약은 1차와 2차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1차 청약은 3월 11일부터 15일까지, 결과는 18일에 발표됩니다. 필요에 따라 2차 청약이 20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며, 결과는 22일에 나옵니다.

Q : 청약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A : 청약 시, 계약금 10%를 납부해야 하며, 청약 후에는 소재 등록과 네이버의 검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청약 결과 발표 직후에 소재 등록을 진행하고, 네이버의 검수가 완료되어야 광고가 게시됩니다. 모든 소재는 선관위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하며, 위반 시 광고 게시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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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고일자: 2016년 6월13일
    시행일자: 2016년 6월20일
    개정일자: 2020년 9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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