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유튜브쇼핑

“유튜브쇼핑”은 최근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들의 주요 판매 채널인 스마트스토어와 쿠팡 과의 경쟁 심화로 인해 성과를 얻기 어려워진 만큼 유튜브쇼핑은 판매자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제 유튜브는 최고의 마케팅 수단을 넘어 최고의 판매 플랫폼으로서의 진화를 시도하고 있는데, 2022년 12월에는 유튜브가 공식 채널을 통해 카페 24 쇼핑몰과의 연동 서비스를 발표하면서 유튜브 쇼핑이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목차

  1. “유튜브쇼핑”이란?
  2. 유튜브쇼핑, 최근 이슈가 되는 이유는?
  3. 유튜브쇼핑의 장점
  4. 자주 묻는 사항 (FAQ)
  5. 유튜브쇼핑 결론

“유튜브쇼핑”이란?

"유튜브쇼핑"이란? 유튜브플랫폼을 활용한 쇼핑 거래 형태

유튜브쇼핑은 유튜브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상거래의 형태인데, 기존의 온라인 쇼핑과 달리, 유튜브쇼핑은 유튜버 들이 자신의 채널에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이러한 유튜버의 영향력에 영향을 받아 구매 결정을 내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튜브쇼핑, 최근 이슈가 되는 이유는?

잇츠탤리 유튜브 채널
출처 : 잇츠탤리 유튜브 채널

22년 12월 카페24와 유튜브의 ‘유튜브쇼핑’ 연동 서비스 출시

지난해 12월 카페24와 유튜브의 쇼핑 연동이 가능하게 되었는데,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유튜브 라이브 방송과 동영상, 유튜브 채널 스토어 등에 다양한 상품 노출 기회가 생기게 되며, 시청자들이 상품 상세정보 확인과 구매를 위해 상품을 클릭하면 카페24 쇼핑몰로 바로 연결 되기 때문에 쇼핑몰의 규모와 관계없이 크리에이터와 온라인 사업자들이 간편히 유튜브를 통해 판로를 개척할 수 있어 최근 많은 유튜버와 판매자들 사이에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유튜브쇼핑의 장점

유튜브쇼핑, 폭넓은 소비자에게 노출

1. 폭 넓은 소비자에게 노출

유튜브는 수많은 사용자들이 접근하는 대중적인 온라인 플랫폼이기 때문에, 유튜브 스토어에 입점하면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소개하고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유튜브 비즈니스와 컨텐츠 융합

2. 비즈니스와 컨텐츠 융합

유튜브쇼핑 스토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면, 기존의 컨텐츠와 비즈니스를 융합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유튜버의 제품 리뷰나 사용법 소개 등의 컨텐츠를 통해 상품을 소개하고, 이로 인해 더 많은 구매 의사결정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소통과 상호작용

3. 소통과 상호작용

유튜브 스토어를 운영함으로써, 소비자들과의 소통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으며, 댓글이나 실시간 채팅을 통해 소비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피드백을 받아들여 제품과 서비스의 개선에 즉각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사항 (FAQ)

Q. 유튜브채널이 없어도 유튜브 광고를 할 수 있나요?
A. 네, 유튜브채널이 없어도 유튜브쇼핑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쇼핑 스토어 연동 이외에도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google ads’를 활용한 배너와 영상 광고 등은 유튜브 채널과 관계 없이 진행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Q. 유튜브쇼핑 효과가 있을까요?
A. 유튜브 영상의 경우, 사진과 글로 이루어진 상세페이지보다 더 직관적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더욱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경기가 어려울수록 사람들은 더욱 꼼꼼하게 물건을 검토하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유튜브는 이커머스 시장에서도 대세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유튜브 스토어 연동의 경우 수익이 창출이 되는 채널에 카페24를 연동하는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사 제품 판매를 원한다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관련 제품을 리뷰하는 등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Q. 스마트스토어를 정리하고 유튜브쇼핑에 전념해야 할까요?
A. 스마트스토어, 쿠팡과 같은 플랫폼에서는 경쟁이 과열됨에 따라 수익을 창출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유튜브쇼핑을 새롭게 도전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아직까지는 유튜브 쇼핑은 초기 진입 단계이기 때문에, 경쟁력 없이 전망만 보고 무작정 이동하는 방향보다는 기존 운영중인 플랫폼과 적절히 병행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플랫폼의 비중과 방향성 등을 상담 받는 것도 좋습니다.

유튜브쇼핑 결론

위의 내용과 같이 유튜브쇼핑이 활성화 되고 시장이 커지게 되면서 향후 유튜브 내 사용자들의 활동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튜브 채널 운영 이외 ‘google Ads’ 등을 통한 유튜브 영상광고, DA광고 등 또한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쇼핑 시장의 흐름에 맞춰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속도에 맞춰 함께 성장해 나가시길 바라며 오늘의 칼럼을 마치겠습니다.

상담신청 카톡상담 전화상담 세부견적

세부견적

    디비전환브랜딩

    마케팅비용 계산하기

    위 견적내용을 이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