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유튜브쇼핑

“유튜브쇼핑”은 최근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들의 주요 판매 채널인 스마트스토어와 쿠팡 과의 경쟁 심화로 인해 성과를 얻기 어려워진 만큼 유튜브쇼핑은 판매자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제 유튜브는 최고의 마케팅 수단을 넘어 최고의 판매 플랫폼으로서의 진화를 시도하고 있는데, 2022년 12월에는 유튜브가 공식 채널을 통해 카페 24 쇼핑몰과의 연동 서비스를 발표하면서 유튜브 쇼핑이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목차

  1. “유튜브쇼핑”이란?
  2. 유튜브쇼핑, 최근 이슈가 되는 이유는?
  3. 유튜브쇼핑의 장점
  4. 자주 묻는 사항 (FAQ)
  5. 유튜브쇼핑 결론

“유튜브쇼핑”이란?

"유튜브쇼핑"이란? 유튜브플랫폼을 활용한 쇼핑 거래 형태

유튜브쇼핑은 유튜브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상거래의 형태인데, 기존의 온라인 쇼핑과 달리, 유튜브쇼핑은 유튜버 들이 자신의 채널에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이러한 유튜버의 영향력에 영향을 받아 구매 결정을 내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튜브쇼핑, 최근 이슈가 되는 이유는?

잇츠탤리 유튜브 채널
출처 : 잇츠탤리 유튜브 채널

22년 12월 카페24와 유튜브의 ‘유튜브쇼핑’ 연동 서비스 출시

지난해 12월 카페24와 유튜브의 쇼핑 연동이 가능하게 되었는데,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유튜브 라이브 방송과 동영상, 유튜브 채널 스토어 등에 다양한 상품 노출 기회가 생기게 되며, 시청자들이 상품 상세정보 확인과 구매를 위해 상품을 클릭하면 카페24 쇼핑몰로 바로 연결 되기 때문에 쇼핑몰의 규모와 관계없이 크리에이터와 온라인 사업자들이 간편히 유튜브를 통해 판로를 개척할 수 있어 최근 많은 유튜버와 판매자들 사이에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유튜브쇼핑의 장점

유튜브쇼핑, 폭넓은 소비자에게 노출

1. 폭 넓은 소비자에게 노출

유튜브는 수많은 사용자들이 접근하는 대중적인 온라인 플랫폼이기 때문에, 유튜브 스토어에 입점하면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소개하고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유튜브 비즈니스와 컨텐츠 융합

2. 비즈니스와 컨텐츠 융합

유튜브쇼핑 스토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면, 기존의 컨텐츠와 비즈니스를 융합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유튜버의 제품 리뷰나 사용법 소개 등의 컨텐츠를 통해 상품을 소개하고, 이로 인해 더 많은 구매 의사결정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소통과 상호작용

3. 소통과 상호작용

유튜브 스토어를 운영함으로써, 소비자들과의 소통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으며, 댓글이나 실시간 채팅을 통해 소비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피드백을 받아들여 제품과 서비스의 개선에 즉각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사항 (FAQ)

Q. 유튜브채널이 없어도 유튜브 광고를 할 수 있나요?
A. 네, 유튜브채널이 없어도 유튜브쇼핑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쇼핑 스토어 연동 이외에도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google ads’를 활용한 배너와 영상 광고 등은 유튜브 채널과 관계 없이 진행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Q. 유튜브쇼핑 효과가 있을까요?
A. 유튜브 영상의 경우, 사진과 글로 이루어진 상세페이지보다 더 직관적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더욱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경기가 어려울수록 사람들은 더욱 꼼꼼하게 물건을 검토하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유튜브는 이커머스 시장에서도 대세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유튜브 스토어 연동의 경우 수익이 창출이 되는 채널에 카페24를 연동하는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사 제품 판매를 원한다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관련 제품을 리뷰하는 등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Q. 스마트스토어를 정리하고 유튜브쇼핑에 전념해야 할까요?
A. 스마트스토어, 쿠팡과 같은 플랫폼에서는 경쟁이 과열됨에 따라 수익을 창출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유튜브쇼핑을 새롭게 도전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아직까지는 유튜브 쇼핑은 초기 진입 단계이기 때문에, 경쟁력 없이 전망만 보고 무작정 이동하는 방향보다는 기존 운영중인 플랫폼과 적절히 병행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플랫폼의 비중과 방향성 등을 상담 받는 것도 좋습니다.

유튜브쇼핑 결론

위의 내용과 같이 유튜브쇼핑이 활성화 되고 시장이 커지게 되면서 향후 유튜브 내 사용자들의 활동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튜브 채널 운영 이외 ‘google Ads’ 등을 통한 유튜브 영상광고, DA광고 등 또한 함께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쇼핑 시장의 흐름에 맞춰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속도에 맞춰 함께 성장해 나가시길 바라며 오늘의 칼럼을 마치겠습니다.

상담신청 카톡상담 전화상담 세부견적

개인정보제공 동의

㈜제이영컨설팅(이하‘회사’는)에서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여 수집,보유,처리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 방침을 두고 있으며,개인정보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개정 사항 및 시기를 웹사이트(또는 개별공지)를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1. 개인정보 처리 목적

회사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개인정보 이용목적 : 온라인 광고문의를 상담하기 위한 개인정보 식별

2. 개인정보 처리항목 및 보유기간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단,정보주체가 삭제를 원하는 경우 지체없이 해당정보를 파기합니다.

- 수집목적 : 광고문의 상담
- 수집항목 : 성명, 휴대폰번호
- 수집방법 : 상담페이지
- 보유기간 : 이용목적 달성까지
- 보유근거 : 정보주체동의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이용자의 사전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4.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회사는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를 위탁할수 있으며 ,관계법령에 따라 위탁계약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5.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행사 방법

이용자는 언제든지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자신 및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가입 해지의 요청
-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의 요청
-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해지, 삭제 등의 요청은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개인정보 관리담당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에는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6.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및 기한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7.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최소한으로 관리하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며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암호화 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송수신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백주희
전화번호: 1666-1042
메일: juhee0917@naver.com

9.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 / 국번 없이 118)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www.spo.go.kr / 국번 없이 1301)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www.ctrc.go.kr / 국번 없이 182)

10.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11.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본 개인정보취급방침의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경우 개정 최소 7일 전에 ‘공지사항’을 통해 사전 공지를 할 것입니다. 다만,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이용목적의 변경 등과 같이 이용자 권리의 중대한 변경이 발생할 때에는 최소 30일 전에 공지하며, 필요 시 이용자 동의를 다시 받을 수도 있습니다.

공고일자: 2016년 6월13일
시행일자: 2016년 6월20일
개정일자: 2020년 9월 1일

세부견적

    디비전환브랜딩

    마케팅비용 계산하기

    위 견적내용을 이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