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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구점”은 ‘기업이 소비자로 하여금 자사 제품에 대한 관심을 갖고 구매할 수 있도록 강조하는 점’ 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는데 현대의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두각을 나태내고자 하는 차별화된 접근 방법이라고 할수 있죠. 아니면 이러한 경우도 있습니다.

경쟁사와 같은 제품을 판매하는데 우리회사는 왜 매출이 안나올까요?

비슷한 제품, 광고비, 노출 수를 지니고 있는데 왜 차이가 나는 걸까요? 여기에 차이는 바로 소구점에 있는데요, 같은 제품이라도 구매자에게 어떻게 메세지를 전달 했는가에 달라지는 성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구점7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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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구점”에 대한 정확한 이해

소구점의 사전적의미론 기업의 입장에서 소비자에게 호소 하는 부분을 뜻하며 “제품이나 서비스의 핵심적인 매력 포인트”를 말합니다. 그리고 이는“시장에서 돋보이게 하는 요소”로서의 소구점의 역할을 강조하죠 하지만 많은 분들께서 오해하시는 부분이 “셀링포인트(세일즈포인트)”와의 차이점인데

소구점과 셀링포인트는 마케팅과 광고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이며, 비슷한 개념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소구점 (Appeal Point)

소구점사전
  • 정의: 소구점은 고객의 감정이나 심리에 호소하는 요소를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감정적, 심리적 혜택을 중심으로 합니다.
  • 예시: 편안함, 신뢰감, 안전성, 행복, 소속감 등 고객이 경험할 수 있는 감정적 또는 심리적인 경험들입니다.
  • 목적: 소구점은 고객의 감정을 자극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감정적인 연결을 형성하려는 목적을 가집니다.

셀링포인트 (Selling Point)

셀링포인트사전
  • 정의: 셀링포인트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체적이고 독특한 특징이나 혜택을 가리킵니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가진 고유한 기능, 품질, 혜택 등을 강조합니다.
  • 예시: 고해상도 카메라, 긴 배터리 수명, 저렴한 가격, 고급 재료 사용, 혁신적인 기술 등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체적인 기능적 특징들입니다.
  • 목적: 셀링포인트의 목적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독특한 기능적 혜택을 부각시켜 고객에게 구매의 이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차이점

  • 감정 vs 기능: 소구점은 주로 감정적, 심리적 호소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셀링포인트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체적인 기능적 특징을 강조합니다.
  • 연결 vs 구별: 소구점은 브랜드와 고객 간의 감정적 연결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셀링포인트는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를 통해 구매 이유를 제시합니다.

이 두 용어는 서로 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서는 둘 다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구점셀링포인트의 차이를 이해 하셨다면 다음으론 소구점에 대한 접근방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구점 구성전략

1. 제품에 맞는 소구점 정하기

  • 제품의 본질적인 특성을 강조하는 것은 고객이 제품의 기본적인 가치와 기능을 쉽게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 응용 사례: 진공 청소기의 강력한 흡입력은 청소 성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강력한 흡입력의 진공 청소기는 먼지, 머리카락, 음식물 찌꺼기 등 다양한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집안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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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특별소구

  • 경쟁 제품과 차별화된, 브랜드만의 독특한 특성을 부각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고객에게 ‘왜 이 브랜드인가’에 대한 명확한 대답을 제공합니다.
  • 응용 사례: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패션 브랜드
노스페이스
친환경소재 패션브랜드

3. 친화소구

  • 브랜드가 고객과 심리적, 감정적 수준에서의 연결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와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 응용 사례: ‘와이즐리’와 같은 브랜드가 정직한 가격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공정하고 합리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강조함으로써 고객과의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와이즐리
와이즐리 가격어필

4. 시즌소구

  • 제품이나 서비스가 특정 시즌이나 시기에 어떻게 적합한지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 응용 사례: 봄의 경우 꽃가루, 황사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위한 비염 완하제, 여름은 장마철 꿉꿉한 냄새로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탈취체, 가을에는 단풍놀이를 떠나는 사람들을 위한 등산화 겨울에는 운전하는 사람들을 위한 겨울용 타어등에 대한 부분을 예로들수있습니다.
스파클
여름철 의류소재/장마철섬유유연제

5. 네이밍 소구

  • 제품의 이름이나 슬로건을 통해 고객의 기억에 오래 남도록 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제품의 특징을 간결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 응용 사례: ‘밀가루 반죽처럼 쫀득한 솜’,’세탁을 하지 않아도 뽀송뽀송한 옷’,’마시는 순간 잊을 수 없는 맛’
  • 같은 독특한 네이밍은 제품의 특성을 재미있고 기억에 남는 방식으로 전달합니다
쫀뜩토퍼
반죽토퍼

6. 인사이트 소구

  • 고객의 경험, 생각, 감정에 근거하여 공감을 이끌어내는 광고 전략입니다. 이는 고객의 관심을 끌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응용 사례: 쓰레기 냄새와 신발장 냄새를 비교하는 광고는 일상적인 문제를 제품과 연결하여 고객의 공감을 자아내게 합니다.
시몬스
에이스침대/뿌리는욕실청소제

7. 혜택소구

  • 할인,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통해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전략입니다. 이는 고객에게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직접적인 재정적 혜택을 제공합니다.
  • 응용 사례: 40% 할인된 신발 광고는 즉각적인 가격적 이점을 부각시켜 고객의 구매 결정을 촉진합니다.

이러한 각각의 소구점 전략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어필하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할 때 이러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적절히 혼합하고 조정함으로써, 더 넓은 고객층에게 어필하고 브랜드의 메시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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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소구점이란 무엇인가요?

└소구점은 광고나 마케팅 메시지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매력 포인트를 의미합니다. 이는 고객의 관심을 끌고, 제품에 대한 감정적 또는 실질적인 관심을 유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본질소구와 특별소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본질소구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본적인 기능이나 사용 목적을 강조하는 반면, 특별소구는 브랜드나 제품이 경쟁 제품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특성을 강조합니다.

시즌소구 전략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하나요?

└시즌소구는 특정 계절이나 시기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여름철에는 냉감 기능을 갖춘 제품을 강조하거나, 겨울철에는 따뜻한 제품의 특징을 부각시키는 것이 시즌소구의 예입니다.

마케팅에서 네이밍 소구의 중요성은 무엇인가요?

└네이밍 소구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이름이나 슬로건을 통해 고객의 기억에 강하게 남도록 하는 전략입니다. 창의적이고 기억하기 쉬운 이름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혜택소구는 어떻게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나요?

└혜택소구는 할인, 프로모션, 특별 이벤트 등을 통해 고객에게 직접적인 경제적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런 전략은 고객의 구매 의사결정을 촉진하고, 단기간 내에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소구점 전략의 종합적인 가치와 마케팅 성공

오늘 알아본 다양한 접근 방식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고유한 특징을 강조하고, 고객의 감정과 경험에 깊이 호소하며,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강력한 연결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은 과거 단순히 제품을 홍보하는 것을 넘어, 이제는 고객의 필요와 욕구에 깊이 공감하고, 그들의 생활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줘야 하며, 소구점 전략은 바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되었습니다.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며, 궁극적으로 비즈니스의 성장과 성공을 이끄는 것은 이러한 전략적 접근 방식에 크게 의존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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