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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을 위한 광고 마케팅 꿀팁 5가지

소상공인, 대체 어떻게 광고 해야하나요? 도무지 감이 오지 않아요!

요즘 들어 부쩍 위의 내용과 같이 소상공인 광고주 분들의 어려움을 토로하시는 연락이 많이 오고 있는데요, 소상공인은 아무래도 대기업과 중견기업에 비해 광고 예산을 넓은 범위로 측정하기 어려운 한계점이 있다 보니, 아예 광고를 포기하시는 사례도 종종 봤습니다. 오늘은 어디서부터, 어떤 광고를 시작해야할지, 어느정도 예산을 사용해야할지 등에 대해 잘 모르시거나 궁금해하시는 “소상공인”을 위한 광고 마케팅 꿀팁 5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소상공인 광고 꿀팁1: 광고의 목적 확인
  2. 소상공인 광고 꿀팁2: 적정 예산 설정
  3. 소상공인 광고 꿀팁3: 홍보 사이트 선택
  4. 소상공인 광고 꿀팁4: 인기 있는 광고 알아보기
  5. 소상공인 광고 꿀팁5: 예산 별 광고 추천
  6. 자주 묻는 질문 (FAQ)
  7. 결론

소상공인 광고 꿀팁1: 광고의 목적 확인

소상공인 광고 꿀팁1: 광고의 목적 확인

먼저 광고를 통해 어떤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지 명확하게 정의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웹사이트 트래픽(방문자) 증가, 판매 증진, 브랜드 인지도 향상 등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소상공인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브랜딩과 방문자 증가보다는 판매에 목적을 둔 경우가 90% 이상인데요, 이런 경우라면 광고의 주요 포커스는 방문자수, 브랜드인지도 증가 보다도 오직 ‘판매’에만 초점을 맞추고 우선순위를 정하시면 됩니다.

소상공인 광고 꿀팁2: 적정 예산 설정

소상공인 광고 꿀팁2: 적정 예산 설정

소상공인 광고주 분들에게 사용할 광고 예산을 말씀해달라 하면, 머뭇거리시거나 어느 정도가 적정 선인지 잘 모르겠다고 답변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그러나 광고를 시작하기 앞서, 각각의 업체마다 적정한 광고 사용 예산은 분명히 있는데요, 다음은 적정 광고 예산을 설정하기 위해 체크해야 할 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적정 광고 예산을 정할 시 주의할 점

  1. 월 기준으로, 총 예산을 어느정도 사용할지를 고려
    일 평균 최소 3-5만원 가량의 광고비 사용을 권장하며, 더 낮은 금액으로도 광고를 할 수는 있으나, 광고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광고비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 광고 최적화란?
    광고 집행 시 가장 효율적인 세팅 컨디션을 찾기 위한 과정으로, 초반에는 광고 세팅 이후 불안정하여 효율이 낮지만, 광고를 진행할수록 쌓이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사만의 적정한 클릭 단가와 소재 변경, AB테스트를 통해 가장 좋은 효과를 내도록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2. 광고를 하는 도중 효율이 나오지 않는다고 바로 종료
    광고는 기다림의 미학 이라고도 하는데요, 광고는 집행 후 바로 퍼포먼스가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금액을 투입하여 하루, 이틀 집행하는 것보다는 자사몰에 적정한 예산을 오랜 시간 꾸준히, 균일하게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광고 최적화 작업을 하는 도중에는 효율이 낮기 때문에 이때 종료한다면 광고 최적화가 불가능합니다.)

소상공인 광고 꿀팁3: 홍보 사이트 선택

소상공인 광고 꿀팁3: 홍보 사이트 선택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홍보할 사이트가 필요한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활용되는 홍보 사이트와 그에 따른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1. 자사몰 운영

자사몰은 개인과 기업이 온라인 판매를 위해 독립적인 웹사이트를 개발하거나 웹 호스팅 서비스와(카페24, 메이크샵, 샵바이 등) 전자상거래 솔루션을 활용하여 운영하는 온라인 판매 플랫폼으로, 웹 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쇼핑몰 자사몰을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웹 호스팅 서비스는 웹사이트를 게시하고 접속 가능하게 해주며, 전자상거래 솔루션은 제품 관리와 주문 처리를 포함한 판매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일부 기업은 독립적인 웹사이트를 개발하여 고유한 디자인과 기능을 구현하기도 합니다.

자사몰 운영 장점
– 브랜드 인지도 증가: 자사몰은 그 어떤 페이지보다 브랜드의 시각적 요소, 메시지 및 사용자 경험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는 장소이므로 이를 통해 브랜딩과 고객 경험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수집과 분석: 자사몰을 광고 페이지로 사용하면 사용자 동작 및 구매 패턴에 대한 중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나아가 1사 쿠키를 활용하여 방문한 유저에게 지속적인 어필을 할 수 있는 리타겟팅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 가격 경쟁 우위: 자사몰의 경우, 쿠팡과 같은 플랫폼과 같은 채널보다 판매금액이 저렴한 경우라도 큰 제지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자사몰만의 이벤트, 쿠폰 지급 등과 같은 혜택을 통해 고객에게 혜택을 줄 수 있어 구매 전환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판매수수료 없음: 자사몰은 어떠한 채널에 귀속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만큼, 판매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므로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특히 초기에는 수수료 없이 판매를 시작할 수 있어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사몰 운영 단점
– 초기 투자 및 유지 비용: 자사몰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는 초기 투자와 제품 업데이트, 결제 처리 및 보안 관리 등 지속적인 비용이 필요합니다.

– 자사몰 관리의 복잡성: 자사몰의 디자인과 각 카테고리 설정 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할 수 있으며, 실력 있는 디자이너의 배너 및 관리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작업 비용 또는 직원 채용 등의 비용적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로딩 시간과 이탈률: 자사몰은 페이지 로딩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사용자들이 기다리는 동안 이탈할 가능성이 있으며, 회원가입이라는 허들이 있기 때문에 이탈률이 증가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그나마도 최근엔 N페이 연결 및 SNS로그인, N계정로그인 등을 통해 이탈률과 결제 단계를 최소화하여 이탈률이 많이 줄어들긴 하였습니다.

2.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가 제공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개인과 기업이 자신의 제품이나 상품을 온라인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판매자는 자신의 제품을 등록하고, 가격을 정하고, 구매자가 주문을 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결제 처리와 배송 관리도 스마트스토어에서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장점
– 네이버 사용자에게 노출: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할 경우, 네이버의 대규모 온라인 오디언스를 대상으로 노출하기에 용이합니다. (네이버 쇼핑 시 스토어의 상단 노출 점유율이 자사몰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 무료 온라인 상점: 스마트스토어는 무료로 온라인 상점을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므로, 판매자는 초기 투자 없이 온라인에서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 편리한 상품 등록 및 관리: 스마트스토어는 상품 등록 및 관리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며, 상품 정보, 가격, 재고 관리 등을 편리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마케팅 도구: 스마트스토어는 다양한 마케팅 도구와 기능을 제공하여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고 판매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할인 쿠폰, 이벤트, 포인트 시스템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단점
– 경쟁이 치열함: 스마트스토어에는 다양한 판매자들이 경쟁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눈에 띄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경쟁을 이길만한 독특한 제품이나 전략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수수료 및 결제 처리: 스마트스토어는 판매 수수료와 결제 처리 수수료를 부과하며, 이 비용은 판매자의 순수익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의존성 상승: 스마트스토어를 사용하면 네이버 플랫폼에 의존하게 되며, 네이버의 정책 변경이나 기술 문제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독립성을 잃을 수 있습니다.

– 기술적 제약 :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커스터마이징 제한으로 인해, 1사쿠키 수집을 위한 스크립트, 픽셀 삽입 등이 불가능하므로, 리타겟팅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물론 다른 방식으로 리타겟팅을 할 수 있는 광고 상품도 있고, 네이버 성과형디스플레이를 통한 카탈로그 노출 방식으로 방문유저에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도 있긴 하지만, 자사몰에 비해 확실히 전환 데이터 확인 불가 및 리타겟팅 기능 등에는 제한이 있어 자사몰에 비해 확실히 불리합니다.

블로그 또는 SNS(인스타그램/페북) 페이지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 이외에도 네이버 블로그와 SNS 페이지로 광고를 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는데, 블로그와 SNS채널을 광고 페이지로 사용하시는 경우, 구매까지 연결되는 시스템이 없거나 혹은 활발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전환에 대한 데이터가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려우므로 권장하지는 않는 방식입니다.

그 외 사이트
자사몰, 스마트스토어, 블로그 및 SNS 이외 판매 채널은 쿠팡, 위메프, 오픈마켓(G마켓, 11번가, 옥션), 백화점몰, 면세점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외부 사이트의 경우, 굳이 외부 사이트로 연결되는 페이지를 직접 광고주가 광고비까지 사용하면서 홍보 해야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광고 연결페이지로 사용하시는 것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위의 내용과 같이 다양한 판매페이지를 활용하여 제품을 판매할 수 있으며, 자사의 현재 상황에 맞는 판매페이지를 선택하시어 홍보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상공인 광고 꿀팁4: 인기 있는 광고 알아보기

소상공인 광고 꿀팁4: 인기 있는 광고 알아보기

다년간 실패와 성공의 여러 갈림길에서 수많은 광고주의 광고를 집행해보며 느낀 것은, ‘작은 예산을 많은 매체에 분산하여 투입하는 것은 올바른 방향이 아니다’라는 점입니다.

다양한 광고를 조금씩 나눠 경험해보고, 그중 잘 나오는 1개의 광고로 몰아서 광고를 하고싶어 하시는 소상공인 광고주분들의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되지만, 그렇게 광고가 쉽게 결과물이 나올 거라면, 지금쯤 마케팅에 실패하는 사업체는 없어야겠죠.

따라서 오늘의 핵심을 정확히 알려드릴 테니 집중해서 봐주세요.

소상공인 광고주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광고의 장점

1. 파워링크 & 쇼핑검색 장점

파워링크 & 쇼핑검색 장점
  • 니즈가 있는 고객이 직접 검색하기때문에, 구매 전환율이 높습니다.
  • 롤링 노출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언제든 같은 자리에서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같은 자리에서 오래 광고할 경우, 고객이 다시 찾아오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 입찰 방식의 광고로, 업체의 예산에 맞는 광고 순위와 클릭 비용 설정이 가능합니다.
  • 파워링크의 경우, 키워드 검색 시 최 상단에 노출됩니다.
  • 쇼핑검색의 경우, 큰 이미지와 함께 노출되므로 눈에 잘 띕니다.

2.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DA 장점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DA 장점
인스타그램 스폰서드 배너 노출 예시
  • 다양하고 광범위한 잠재고객에게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많은 모수, 신규 유입을 위해 적합합니다.)
  • 스폰서드 배너의 경우 큰 배너 사이즈로 인해, 집중도가 다른 매체에 비해 월등히 높습니다.
  • 영상, GIF, 카드뉴스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 소재를 다룰 수 있습니다.
  • 관심사, 나이, 성별, 연령 타겟이 가능하며, 리타겟팅, 유사타겟팅 등의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3.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 카카오모모먼트 DA 장점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장점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노출 예시
카카오모모먼트 DA 장점
카카오모먼트 DA 노출 예시
  • 네이버와 카카오톡 등 대한민국 대표 플랫폼에 클릭당 과금형식으로 노출이 가능합니다.
    (즉, 저렴한 단가로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네이버, 다음과 같은 대표 포털에 광고 노출 시 시간당 수 백만원~수 천만원에 이르기까지 높은 단가로 부담스러운 금액이었다면, 클릭당 과금이 되는 형식으로 광고 집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광고주분들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 관심사, 나이, 성별, 연령 타겟 등의 디테일한 타겟 설정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광고 꿀팁5: 예산 별 광고 추천

소상공인 광고 꿀팁5: 예산 별 광고 추천
  1. 일 기준 광고 예산: 5만원 미만인 경우
    네이버 파워링크&쇼핑검색 광고를 추천 드립니다. 물론, 업종에 따라서 경쟁사와 비교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이 없거나, 비슷한 경쟁사가 너무 많은 경우엔 파워링크 또는 쇼핑검색이 어려울 수 있으나, 대부분의 업종에서는 높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일 기준 광고 예산: 5~15만원인 경우
    네이버 파워링크&쇼핑검색 광고를 통해 직접적인 매출을 끌어올리고, 안정적인 유입자수(신규 방문)을 만들고, 리타겟팅을 함께 병행하여 재방문을 유도하는 광고를 함께 집행하여 신규 유입은 물론, 재방문 유저의 매출까지도 상승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일 기준 광고 예산: 15만원 이상
    네이버 파워링크& 쇼핑검색, 리타겟팅을 기본으로 하되, 추가적인 매체를 통해 잠재고객을 유치하는 방향을 추천 드립니다.

    아무래도 파워링크와 쇼핑검색은, 니즈가 있어 검색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광고비 소진에도 한계점이 있습니다. 즉, 하루 방문할 수 있는 방문자 숫자에서 높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여유 예산을 가지고 있으시다면 DA를 통해 현재는 니즈가 없지만 잠재고객으로 전환까지 도달할 수도 있는 유저에게 배너를 노출시키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당연히 모수가 그만큼 늘어나기 때문에, 리타겟팅의 소진 금액 또한 파워링크와 쇼핑검색만 진행할 때보다는 증가하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1. 광고를 시작하기 전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나요?

먼저 광고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마케팅 목표에는 판매 증진, 브랜드 인지도 향상 등이 있으므로 어떠한 목적으로 광고 마케팅을 하시는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적정한 광고 예산은 얼마인가요?

광고 예산은 업종과 목표에 따라 다르지만, 일 평균 최소 3-5만원 정도의 광고 예산을 고려하는 것이 좋으며, 예산을 늘리면 광고를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3. 어떤 홍보 사이트를 선택해야 할까요?

자사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블로그, SNS 페이지 등 다양한 홍보 사이트가 있으며, 업종과 타겟 고객을 고려해 적절한 사이트를 선택하세요

4. 소상공인에게 인기있는 광고는 무엇인가요?

업종과 목표에 따라 다양한 광고 유형을 활용할 수 있으나, 가장 많이 문의 주시는 광고는 네이버 파워링크, 쇼핑검색, SNS 광고, 블로그 포스팅 등입니다.

5. 예산 별 광고 추천을 받을 수 있나요?

예산이 일정 금액 이하인 경우와 이상인 경우에 대한 광고 전략은 확실히 달라지므로, 예산에 따라 어떤 광고 방식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 전문가와 충분히 상의하시어, 업종과 예산의 규모에 맞는 광고를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오늘은 소상공인 광고주의 광고 마케팅 꿀팁 5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광고의 맥락을 잡기 어렵거나,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할 때 오늘 다룬 5가지 꿀팁을 참고하시어, 막막했던 마케팅의 시작을 하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해봤는데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오늘의 칼럼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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