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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거나 구매하고자 하는 물건을 검색하면, 가장 먼저 파워링크와 같은 광고가 표시됩니다. 이는 돈만 지불하면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 PPC 방식으로, 한눈에 눈에 띄는 장점이 있지만, 2021년 구글 통계에 따르면 실제로 광고를 클릭하는 비율은 불과 2.15~2.2%에 불과합니다. 이는 상단에 위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낮은 클릭률을 보이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많은 소비자들이 광고가 붙은 결과보다는 광고 없이 자연스럽게 노출된 상단의 검색 결과를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광고를 통한 “상위노출”보다는 네이버의 자연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 실구매자를 유입시키는 데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 상위노출

그렇다면 상위노출이란 무엇일까요? 검색엔진에서 특정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검색 결과 페이지의 상위에 나타나게 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상위노출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상위노출 종류

뷰 상위노출 (블로그 ▪ 카페 상위노출)

블로그와 카페 포스팅을 통해 뷰 상위노출을 달성하는 것은 작성한 게시글이 뷰 검색 화면의 첫 페이지 상단에 나타나게 하는 방법입니다. 뷰 영역에는 블로그, 카페, 포스트 등 다양한 게시글이 포함되지만, 보통 블로그 글이 상위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서 ‘블로그 상위노출’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뷰 상위 노출을 하려면 먼저 자신의 블로그 계정이 상위 노출에 적합하게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최적화가 안 되어 있다면, 상위노출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여러 번 게시글을 작성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계정 최적화 상태는 이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뷰에는 매일 같은 키워드로 수십 개의 글이 올라오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위 노출된 게시글의 순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위 노출을 유지하려면 주기적으로 게시글을 점검하고 필요에 따라 재노출 작업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플레이스 상위노출

네이버 플레이스는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지도에서 내 가게의 위치, 영업시간, 사진 등 다양한 정보를 쉽게 알릴 수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내 가게가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으며, 특히 지도에서 내 가게 정보가 표시되기 때문에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플레이스에서 “상위노출”을 이루면 검색 지역 중심부에 위치한 사업장, 매장, 가게가 더욱 눈에 띄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네이버의 다른 카테고리보다 플레이스 상위 노출의 효과가 가장 뛰어나며, 지역 기반의 검색에서 특히 유리합니다.

스마트블록 상위노출

스마트블록은 검색 결과를 칸칸이 블록처럼 나누어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이전에는 다양한 검색 결과가 혼합되어 나와서 원하는 정보를 찾으려면 하나하나 제목을 살펴보고 콘텐츠를 읽어야 했습니다. 이로 인해 찾는 데 불편함이 있었지만, 스마트블록이 도입되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블록의 장점 중 하나는 인기글과 인플루언서를 제외하면 블로그 지수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즉, 저품질 블로그나 일반적으로 잘 관리되지 않는 블로그라도 검색 결과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여전히 콘텐츠의 퀄리티가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대충 작성된 콘텐츠는 상위 노출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뉴스 상위노출

언론을 통한 홍보는 PR 활동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분야로 꼽힙니다. 뉴스 기사 상위 노출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주요 장점이 있습니다: 지속성, 신뢰성, 저비용, 파급력.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광고가 아닌 정보로 접근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뉴스 상위 노출은 언론을 통한 방법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어렵게 느끼지만, 실제로는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홍보하고자 하는 목적과 방향, 내용이 명확하다면, 기사 작성부터 송출까지 약 3일 정도면 충분히 완료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쇼핑 상위노출

네이버 쇼핑 상위 노출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등록된 상품이 검색 결과 화면의 첫 페이지 상단에 표시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쇼핑 상위 노출을 달성하려면 스마트스토어 등급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급 산정 기준에는 판매 건수, 판매 금액, 굿서비스 등이 포함됩니다. 굿서비스 기준은 다시 구매 만족도, 빠른 배송, 고객 서비스 응답, 판매 건수로 나뉩니다.

초기에는 인기 있는 상품을 좋은 가격에 판매하여 많은 판매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며, 상위 노출을 유지하려면 시간과 노력을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결론

이상으로 네이버 상위노출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는 블로그를 통한 뷰 상위노출과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추천합니다.

결론적으로, 블로그를 통한 뷰 상위 노출은 콘텐츠의 퀄리티를 높여 자연스럽게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플레이스 상위 노출은 지역 기반 검색에서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각각의 장점을 활용하여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눈에 띄게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블로그와 플레이스를 적절히 활용하여 상위 노출을 달성하면, 더 많은 방문자와 잠재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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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일자: 2016년 6월13일
시행일자: 2016년 6월20일
개정일자: 2020년 9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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